검색
진보평론 카테고리
편집자의 글
특집ㆍ기획
정세ㆍ시평
발언대
일반논문
기획연재
문화마당
서평
기타
진보평론 참여
독자투고 안내
원고집필요령
정기구독신청
진보평론 자료실

진보평론 > 편집자글 > 목록보기

오, 위대한 대한국민!

이렇게 빨리 터질 줄은 몰랐다. 보수우파의 집권으로 시작될 본격적인 신자유주의 시대가 반신자유주의 대중투쟁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이리 빨리 올 줄은 몰랐다. 한밤 서울 도심을 밝히고 있는 촛불 속에서 우리 대한국민은 새로운 역사적 경험을 창조하고 있다. 87년 민주화... (06.20)

보수정권의 시기를 맞이하여 좌파정치의 새로운 길을 열어주길 바라며

1. 한국 사회가 새로운 정치 시대로 접어들었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의 십년간의 중도우파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보수우파 수중으로 정치권력이 돌아갔다. 청계천 복원을 등에 업고 대통령에 당선된 이명박 개인으로서는 마침내 ‘청계천에서 용이 나는’ 신화를 이루었지만 ‘선진화’... (06.20)

제도화에 맞서 새로운 저항운동을 기획하자

87년 민주화 투쟁 이후 진행된 민주주의의 제도적·절차적 확장은 한편으로 폭압적 장치로서의 국가를 좀 더 유연한 시민적 국가로 변모시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전의 저항운동을 국가 체제 내부로 포섭해내고 있다. 80년대의 운동이 흡수되고 해체되는 반면 또 다른 운동이 생겨나기도 한다. 이... (06.20)

청년실업자들의 대중적 행동을 기대하며

이번 특집은 청년과 실업으로 잡았다. 올해로 IMF 사태를 맞이하여 대량해고와 비정규직의 확산 등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된 지 10년이 되었다. 그동안 노동 불안정화의 여러 문제는 첨예한 사회적 의제로 쟁점화되면서 대중적인 투쟁을 불러일으켰다. 그런데 유독 청년실업만이 그 사태의... (06.20)

87년투쟁 이후 20년의 변화를 살피고 새로운 운동양식을 모색한다

이번 특집은 ‘87년투쟁 20년, 변화와 전망’이란 주제로 87년 민중항쟁 이후 20년간 변화상을 살펴보고 새로운 사회를 향한 운동양식을 모색하려 하였다. 그동안 좌파 또는 맑스주의자들은 노동자계급의 성장 및 동질화 경향과 그에 따른 노동자계급의 통일을 통해 노동자계급을 조직화하... (06.20)

우연한 마주침, 필연의 길

1990년대 초중반 소련을 비롯한 현실 사회주의권이 몰락하던 그 시절, 맑스의 이름으로 행해졌던 한국의 좌파운동은 알튀세, 푸코를 거쳐 들뢰즈·가타리와 마주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우연한 마주침’은 프랑스적인 것과의 만남이 만들어낸 두 번의 결정적 계기를 통해 이루어졌다. 한 번은... (06.20)

대안사회로서 사회주의에 대한 논의를 재활성화 하자

대안사회로서 사회주의에 대한 논의를 재활성화 하자 지난 29호 “21세기와 자본주의 위기”에서는 공황을 핵심으로 하는 현대자본주의의 위기양상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번 호는 지난 호에서 모색한 대안사회로서의 사회주의에 대한 이행 전략에 관해 구체적인 탐색을 기획하... (03.31)

자본주의의 위기와 대안 모색

이번 특집은 ‘21세기와 자본주의 위기’로 정하고 공황을 핵심으로 하는 현대자본주의의 위기양상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해 보았다. 현대 세계자본주의의 중심에는 미국자본주의가 있으며 헤게모니를 행사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자본주의에 대한 분석을 곁들였다. 대체로 세계자본주의가 불황국... (07.03)

국민의 국가, 인민의 당에서 대중의 네트워크로

이번 특집주제로는 대중을 잡아 보았다. 과거의 대중에 관한 논의들, 맑스주의에서의 대중 논의 등에 관해서도 글을 만들어 보려고 하였으나 여의치 못하였다. 그래서 최근에 나타난 대중의 변화에 관한 글들로 채워가게 되었다. 먼저 윤수종은 ‘새로운 주체로서의 대중과 대중운동의 방향’에... (04.04)

소통되고 횡단되어 잡종화되기를

이번 특집은 IMF 경제위기 이후 한국자본주의의 축적전략과 사회변화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좌파의 정치기획을 탐색하는 것으로 하였다.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이른바 신자유주의 전략이 우리 사회의 지배적인 발전전략으로 등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한국자본주의의 축적전략도 변화하였고 그... (12.20)

생체 권력과 바이오 자본, 그 끝은 어디인가?

이번호의 특집은 ‘생명공학과 민중운동의 새로운 과제’이다. 황우석 교수의 배아줄기세포 연구결과가 신기원을 연 것으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고 있을 때, 그 연구가 지니는 문제성과 그로 인해 파급될 문제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기념비적 연구에 흠집을 내려는 딴지걸기 정도로 치부되... (07.06)

사회적 대중빈곤, 카트리나 그리고 뉴올리언스

미국의 유서 깊은 재즈 도시 뉴올리언스가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폭격을 맞고 단 이틀만에 완전 파괴되어 수중 공동묘지로 돌변했다. 대표적 친미 신문 󰡔조선일보󰡕조차 뉴올리언스가 원폭투하에 맞먹는 충격으로 약탈과 강간, 방화 및 이에 대한 주방위군의 사살권 부여 등 시가... (04.10)

정규표현식
<< 1 2 3 >>

| 이전페이지 | 다음페이지 |

Powered by 노동넷

Copyleft by 진보평론(The Radical Review)   전화: 02)2277-7950 팩스: 02)6008-5138
(우121-855) 서울시 마포구 신수동 180-1 3층